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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공부자료실

기초성경공부-성경에 대하여/성경말씀,성경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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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성경공부-성경에 대하여/성경말씀,성경이란?


1.
성경이란?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책 (딤후3:16)

[딤후3:16~17]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것은 [하나님]의 사람이 완전하게 되어 모든 선한 일에 철저히 갖추어지게 하려 함이라.

2.하나님의 말씀이란 증거?

a. 외증 통일성 /예언의 성취 / 성도의 고백 (간증)


b.
내증 성경 자체의고백 (17:14 8:124:1~2 2:2~4)

[17:14] {}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책에 기록하여 기념으로 삼고 또 여호수아의 귀에 그것을 되풀이하여 말하라. 내가 하늘 아래에서 아말렉에대한 기억을 철저히 없애리라, 하시니라.

[
8:1] {}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를 위해 큰 두루마리를 취하고 사람의 펜으로그 안에 마헬살랄하스바스에 관하여 적으라, 하시니라
.

[24:1~2] 제구년 시월 곧 그 달 십일에 {}의말씀이 다시 내게 임하니라. 이르시되, 사람의 아들아, 너를 위해 그 날 즉 바로 이 날의 이름을 기록하라. 바빌론 왕이바로 이 날에 예루살렘을 치기로 하였느니라.

[ 2:2~4]천사들을 통해 하신 말씀이 확고하였고 모든 범법과 불순종이 정당한 보응의 대가를 받았거늘 우리가 이렇게 큰 구원을 소홀히 여기면 어찌피할 수 있으리요? 이 구원은 처음에 []께서 말씀하기 시작하신 것이요 그분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우리에게 확증한 것인데 [하나님]께서도 자신의 뜻에 따라 표적들과 이적들과 다양한 기적들과 [성령님]의 선물들로 그들에 대하여 증언하셨느니라.


성경 기자들의 영감 기록 고백 ( 딤후3:16, 벧전1:16,19-21)

[벧전1:16] 기록된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하셨느니라.

[벧전1:19-21] 오직 흠도 없고 점도 없는 어린양의 피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된 것이니라.참으로 그분께서는 세상의 창건 이전에 미리 정하여졌으되 이 마지막 때에 너희를 위해 드러나셨으며 너희는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분을 죽은자들로부터 일으키시고 그분에게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믿으니이것은 너희의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 안에 있게 하려 함이니라.

주님의 직접 증거 (5:39, 10:35)

[5:39] 성경 기록들을 탐구하라. 너희가 그것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줄로 생각하거니와그것들은 곧 나에 대하여 증언하는 것들이니라.

[10:35] [하나님]의 말씀이 임한 자들을 그분께서 신들이라 하셨으며 또 성경 기록은깨뜨리지 못할진대

3.성경의 기록 완성 기간

BC1500(모세오경)---AD100(계시록)의 약 1600년간

구약 39+ 신약 27권 총 66. 저자는 약36-40

4.성경의 중심 사상

구원과 왕국 - 구약은 그림자(모형) / 신약은실체(성취)

5. 성경의 기록 목적 (15:4)

[15:4]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된 것은 우리의 배움을 위하여 기록되었으니 이것은 우리가 성경 기록들이 주는 인내와 위로를 통해 소망을가지게 하려 함이니라.

a. 구원의 도리를 알게 함 / 영생 (20:31)

[20:31] 이것들을 기록함은 예수님께서 [하나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믿고 그분의 이름을 통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b. 성도의 생활 원리를 알게 함 (딤후3:16)

[딤후3:16~17] 모든 성경 기록은 [하나님]의영감으로 주신 것으로 교리와 책망과 바로잡음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것은 [하나님]의 사람이 완전하게 되어 모든 선한 일에 철저히 갖추어지게 하려 함이라.

c. 마귀(사탄)의정체를 폭로 함 (14:12-17)
[
14:12-17] 오 아침의 아들 루시퍼야, 네가 어찌 하늘에서 떨어졌는가! 민족들을 약하게 만든 자야, 네가 어찌 끊어져 땅으로 떨어졌는가! 네가 네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내가 하늘로 올라가 내가 [하나님]의별들 위로 내 왕좌를 높이리라. 또 내가 북쪽의 옆면들에 있는 회중의 산 위에 앉으리라. 내가 구름들이 있는 높은 곳 위로 올라가내가 [지극히 높으신 이]와 같이 되리라, 하였도다. 그러나 너는 끌려가 지옥으로 곧 그 구덩이의 옆면들로 내려가리로다. 너를 보는자들이 너를 자세히 살펴보고 너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이르기를, 이자가 땅을 떨게 하고 왕국들을 흔들며세상을 광야같이 만들고 거기의 도시들을 멸망시키며 자기 죄수들의 집을 열지 아니한 자냐? 하리로다.

6. 영감의 의미와 다양한 이론들

a. 신구약을 기록함에 하나님께서 초자연적으로 관장(개입)하심 (벧후1:21)

[벧후1:21] 대언은 옛적에 사람의 뜻으로 말미암아 나오지 아니하였고 오직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은 [성령님]께서자기들을 움직이시는 대로 말하였느니라.

b. 계시설/조명설/자연적영감설/보편적영감설/주입영감설/부분영감설등

그러나 우리는 축자적이고 전체적인 영감설을 믿음 <축자영감설/무오설>

축자영감설 [逐字靈感說, verbal inspiration]

원본과 관련된 주장이며, 사본이나번역본에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디모데후서》 3:16, 《갈라디아서》 3:16, 《베드로후서》 1:21 등에 근거를 뒷받침하는 내용이 있다. 《디모데후서》 3:16에는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되었다”고 되어 있다. 영감설의 기원은 그리스도교 이전에 이미 유대교 및 유대적 헬레니즘에 근원이 있다. 즉 종교적황홀상태에서 문자와 사상이 유래한다는 관점에서 찾아보게 된다.

교부 이레나이우스가 축자영감설을 주장하여 창시자가 되었다. 종교개혁자들은 성서를 유일한 전거로 삼고 있기 때문에 영감을 강조했으나 엄격한 축자영감은 아니었다. 루터나 칼빈은 성서의 문자 자체를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지 않았다
.

그러나 정통주의 시대에는 영감설을 특히 강조하고 이것을 역사적으로 실증하려는 노력이 대두했고, 계몽주의 시대에는 축어적 성격에서 구속사적 성격으로변천했는데, 19세기 미국에서는 근본주의가 축어설을 신조로서 주장하기에 이르렀다.축자영감설은 역사적으로 성서의 절대적 권위를 인정하는 신학체계에서 주로 주장되었다.

7. 성경의 7가지 경이로움

*형성의 경이로움 *통일성의 경이로움 *세대(시간)의 경이로움*판매의 경이로움

*흥미의 경이로움 *언어의 경이로움 *보존의 경이로움 (12:6,7)
[
12:6-7] {}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니흙 도가니에서 정제하여 일곱 번 순수하게 만든 은 같도다.

{}, 주께서 그것들을 지키시며 주께서 그것들을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보존하시리이다.

8. 말씀을 전파해야하는 이유 (1:8)
[
1:8] 오직 [성령님]께서너희에게 임하신 뒤에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땅의 맨 끝 지역까지 이르러 나를 위한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a. 죄의 찔림 (2:37)-

[2:37] ¶ 이제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속으로 찔려 베드로와 나머지 사도들에게 이르되, 사람들아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까? 하거늘


b.
믿음은 들음에서 (10:17)
[
10:17] 그런즉 이와 같이 믿음은 들음에 의해 오며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 오느니라.

c. 정결케 됨 (고후7:1)

[고후 7:1]그러므로 극진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 약속들을 가졌은즉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완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모든더러움에서 우리 자신을 깨끗하게 하자.


d.
영생 확신 얻음 (요일5:13)
[
요일 5:13] 내가 [하나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것들을 쓴 것은 너희에게 영원한생명이 있음을 너희가 알게 하고 또 [하나님] [아들]의 이름을 너희가 믿게 하려 함이라.


e.
위로 얻음 (살전4:18)
[
살전 4:18] 그러므로 이 말씀들로 서로 위로하라.


f.
진리 깨달음 (17:11)

[17:11] 이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던 자들보다 더 고귀하여 온전히 준비된 마음으로 말씀을 받아들이고 그것들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성경 기록들을 탐구하므로


g.
거듭남(벧전1:23)

[벧전1:23] 너희가 다시 태어난 것은 썩을 씨에서 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에서 난 것이니 살아 있고 영원히 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이니라.

9. 성경을 읽을 때 주의할 점 (40:8/10:12,13)

[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말씀은 영원토록 서리라, 하라.

[
10:12~13] 이제 이스라엘아, {} [하나님]께서 네게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오직 {} [하나님]을 두려워하여그분의 모든 길로 걷고 그분을 사랑하며 또 네 마음을 다하고 혼을 다하여 {} [하나님]을 섬기며내가 이 날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령하는 {}의 명령과그분의 법규를 지키는 것이 아니냐?

*사랑하는 마음으로(119:97)

[119:97] () 오 내가 주의 법을 얼마나 사랑하는지요! 그 법이 종일토록 나의 묵상이 되나이다.

*
경건한 마음으로(42:1)

[42:1] (고라의 아들들을 위해 악장에게 준 마스길) [하나님]이여, 사슴이물 시내를 찾기에 갈급함같이 내 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나이다.


*
굳게 붙들면서(1:9)

[1:9] 자기가 가르침을 받은 대로 신실한 말씀을 굳게 붙들어야 하리니 이것은 그가 반박하는 자들을 건전한 교리로 능히 권면하고 확신시키게하려 함이라.

*기도하는 마음으로(28:9)

[28:9] 사람이 자기 귀를 돌려 율법을 듣지 아니하면 그의 기도조차 가증한 것이 되리로다.


*
묵상하며 읽으라(119:15)

[119:15] 내가 주의 훈계들을 묵상하고 주의 길들에 관심을 기울이며

*체계적으로 읽으라(딤후2:15)

[딤후2:15] 너는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나누어 네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나타내도록 연구하라.


*
실행하는 마음으로(7:24)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들을 듣고 그것들을 행하는 자를 나는 자기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과 같다 하리라.


*
매일 읽으라(17:19)

[17:19] 평생토록 자기 곁에 두고 그 안의 것을 읽어서 {} 자기 [하나님] 두려워하기를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법규를 지키고 행할 것이니라.


*
먹으면서 읽으라(15:16)

[15:16]내가 주의 말씀들을 발견하고 그것들을 먹으매 주의 말씀이 내게 기쁨과 마음의 즐거움이 되었사오니, {} 만군의 [하나님]이여, 나는 주의 이름으로 불리나이다.

마무리
읽고// 배우며//믿으며//지키며//전하라(딤후4:2)-

[딤후4:2] 말씀을 선포하라. 때에 맞든지 맞지 아니하든지 긴급히 하라. 모든 오래 참음과 교리로 책망하고 꾸짖고 권면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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